조선전기에는 거문고에 부분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조선 후기에 거문고와 해금의 기본 연주법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해금으로 태(太)와 중(仲)을 연주할 때 장지와 무명지 간격이 다른 손가락의 간격과 동일한데 비해, 악학궤범(1493) 해금의 산형에는 태를 짚은 장지와 중(仲)을 짚은 무명지의 간격이 넓은 점을 보아 조선전기 해금에는 역안법을 사용하지 않았음을 알 수있다.
거문고를 연주할 때 왼손의 무명지, 장지, 식지, 모지를 사용하여 유현과 대현을 괘에 닿도록 가볍게 눌러 집은 후 힘을 주어 밀어 집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거문고로 중려(仲呂) 음을 낼 때, 유현 4괘를 무명지로 짚은 후, 모지로 유현 6괘를 힘있게 밀어(역안) 소리내는 방법이다. 경안법(輕按法)에 대비되는 연주법이다.
해금을 연주할 때 왼손의 식지로 황(黃) 음을 내도록 위치한 후, 무명지로 줄을 힘있게 잡아 당겨 중(仲) 음을 소리내는 방법이다.
송방송, 『증보한국음악통사』, 민속원, 2007. 장사훈, 『국악기연주법』, 한국국악학회, 1963. 김우진, 『거문고산조』, 민속원, 2013. 양덕수, 『양금신보』, 1610.
김우진(金宇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