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탁, 금정(金鉦), 정녕(丁寕), 정성(征城), 금탁(金鐲), 고취정(鼓吹鉦), 鉦, 동정(銅鉦), 경엄정(警嚴鉦), 당자(鐺子)
아악 일무 중 무무(武舞)의 무기(舞器)로 사용한 자루가 있고 혀[舌]가 없는 종 형태의 타악기
탁은 아악 일무 중 무무(武舞)의 무기(舞器)로 사용한 금부(金部)에 속하는 아악기이다. 무무에 무기(舞器)를 배치하는 전통은 고려시대부터 시작되었고, 탁(鐲)은 조선시대부터 아악 일무 무무(武舞)의 무기(舞器)로 사용했다. 위쪽에 손잡이 자루가 있는 작은 종(鍾) 형태이며, 속에 혀[舌]는 없다. 왼손으로 자루를 잡고 오른손으로 채를 들고 종의 몸체를 쳐서 소리냈다.
탁(鐲)은 『주례』에 사금(四金)의 하나로 소개되어 있다. 사금은 순(錞)ㆍ탁(鐲)ㆍ요(鐃)ㆍ탁(鐸)을 말하며, 여섯 종류의 북과 함께 용도에 맞게 사용되었다. 탁을 아악 일무 중 무무(武舞)의 무기(舞器)로 사용한 것은 중국 송나라 휘종(1101~1126) 때 사람인 진양(陳暘)이 지은 악서에 처음 보이지만, 무기(舞器)라는 용어는 『주례』에 처음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아악 일무의 무무(武舞)에 무기(舞器)를 사용하는 전통은 고려시대부터 시작되었고, 탁은 조선시대부터 무기(舞器)로 사용하였다.『세종실록』 회례에는 무무의 동쪽과 서쪽에 탁을 배치했고, 길례에는 무무의 동쪽에 탁을 배치했다. 『국조오례의』부터 회례의 무무에 무기를 배치하는 방식은 없어졌고, 길례의 무무에 무기를 배치하는 방식만 전승되었다. 무무에 탁을 비롯한 사금을 배치하는 전통은 『악학궤범』까지 보이고, 조선 후기에는 전승이 단절되었다.
『주례』에 탁(鐲)은 순(錞)ㆍ요(鐃)ㆍ탁(鐸)과 함께 사금(四金)의 하나로 소개되어 있고, 탁으로 북의 소리를 절제한다고 했다. 아악 일무 중 무무의 동쪽과 서쪽에 무기(舞器)를 배치하는 것은 중국 송나라 휘종(1101~1126) 때 사람인 진양(陳暘)이 지은 악서에 처음 보인다. 탁은 조선 초기부터 순(錞)ㆍ탁(鐸)ㆍ요(鐃)ㆍ응(應)ㆍ아(雅)ㆍ상(相)ㆍ독(牘)과 함께 무무의 무기(舞器)로 사용되었고, 무무의 동쪽에 배치했다.
탁의 형태는 위쪽에 손잡이 자루가 달려있고 혀가 없는 작은 종(鍾)과 같다. 『악학궤범』에는 아악기로 분류되어 있고, 『증보문헌비고』에는 금부(金部) 악기로 분류되어 있다.
탁은 문무가 물러가고 무무가 들어올 때 악생이 들고 들어와 춤추는 사람의 왼편에 서서 아악의 4자 1구의 제3자(字)에 춤 추는 사람이 몸을 돌릴 때 치고, 제4자에서 그쳤다. 왼손으로는 자루를 잡고 오른손으로 채를 들고 종의 몸체를 쳐서 소리냈다.
『국조오례의』 『고려사』 『세종실록』 『악서』 『악학궤범』
이숙희, 『국악기의 문양과 장식』, 국립국악원, 2006. 『林尹 註譯』, 『周禮今註今譯』, 『臺灣商務印書館』, 1987(중화민국 76년). 『薛宗明』, 『中國音樂史 樂器篇』, 『臺灣商務印書館』, 1990(중화민국 79년).
이숙희(李淑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