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덜렁제, 설렁제, 드렁조, 권마성제(勸馬聲制)
판소리 악조의 하나로 씩씩하고 호탕한 느낌을 주는 악조
높은 음역으로 질러내고 큰 폭의 도약진행을 사용하여 남성적이고 호기로운 느낌을 주는 판소리 악조로, 호걸제보다는 설렁제라 이르는 경우가 많다.
1940년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는 호걸제에 대해 염계달과 김성옥의 법제를 많이 계승하여 경기ㆍ충청간에서 대부분 유행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호걸제는 유파의 개념보다는 일명 설렁제라고도 이르는 권삼득(權三得, 1771~1841)의 소리제로서, 그가 권마성(勸馬聲) 가락을 차용하여 판소리에 도입한 소리제이다.
호걸제는 호기롭게 거드럭거리는 느낌이라 하여 ‘호걸제’라 하는데, 권마성 가락을 본떴다는 의미에서 ‘권마성제’, 권삼득의 더늠이라 하여 ‘권제’, 침착하지 못하고 가볍게 설렁거리다 혹은 덜렁거리다 라는 의미로 ‘설렁제’ㆍ‘덜렁제’라고도 한다.
정노식, 『조선창극사』, 조선일보사출판사, 1940. 이보형, 「판소리 권삼득 설렁제」, 『석주선교수 회갑기념 민속학논총』, 1971.
신은주(申銀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