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의 모든 원고는 공공누리 제2유형입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외에는 출처 표기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헌천수령(獻千壽令), 헌천수만(獻天壽慢), 헌천수령만(獻天壽令慢), 헌천수령최자(獻天壽令嗺子)
<헌선도〉에는 〈헌천수만(獻天壽慢)〉을 연주하고 일난풍화사(日暖風和詞)를 부르며, 〈헌천수령최자(獻天壽令嗺子)〉를 연주하고 낭원인간사(閬苑人閒詞)를 부른다는 기록이 있다. 〈연화대〉에는 〈헌천수령만(獻天壽令慢)〉을 연주하고 헌천수령일난풍화사(獻天壽令日暖風和詞)를 부른 것으로 보아 〈헌선도〉의 〈헌천수만(獻天壽慢)〉은 실제로 〈헌천수령만(獻天壽令慢)〉으로 보아야 한다. 여기의 만(慢)은 리듬과 관련된 용어로 해석해야 한다. 또한 〈헌천수령(獻天壽令)〉 뒤에 있는 만(慢)과 최자(嗺子)는 템포에 대한 표시이다.
『고려사』 「악지」 『악학궤범』
박은옥, 『『고려사』 악지의 당악연구』, 민속원, 2006. 차주환, 『당악연구(唐樂硏究)』, 동화출판공사(同和出版公社), 1983.
박은옥(朴恩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