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사전의 모든 원고는 공공누리 제2유형입니다.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외에는 출처 표기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천수령최자(獻天壽令嗺子)
〈헌선도〉에는 〈헌천수령최자 낭원인간사(獻天壽令嗺子 良苑人間詞)〉의 창사가 있고, 〈연화대〉에는 〈최자령 낭원인간사(嗺子令 良苑人間詞)〉의 노래가 있으므로 〈헌선도〉와 〈연화대〉는 모두 같은 가사인 〈낭원인간사(良苑人間詞)〉가 사용되었다. 즉, 최자령(嗺子令)은 〈헌천수령최자(獻天壽令嗺子)〉와 같은 악곡으로 볼 수 있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조선 전기에 창작된 〈금척(金尺)〉, 〈근천정(覲天庭)〉, 〈수명명(受明命)〉, 〈하성명(賀聖明)〉, 〈성택(聖澤)〉, 〈육화대(六花隊)〉 등의 반주 음악으로도 사용되었다. 〈오양선〉과 〈성택(聖澤)〉에는 〈최자〉가 연주된 반면, 나머지는 모두 최자령이 연주되었다.
『고려사』 「악지」 『악학궤범』
박은옥, 『『고려사』 악지의 당악연구』, 민속원, 2006. 차주환, 『당악연구(唐樂硏究)』, 동화출판공사(同和出版公社), 1983.
박은옥(朴恩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