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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부터 조선 전기까지 당악정재 〈연화대(蓮花臺)〉에 쓰인 반주 악곡의 하나로서 성종 때에는 악공취재(樂工取才)를 위한 시험곡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세종실록』 권116에는 “또 속악(俗樂)을 정하여 〈환환곡(桓桓曲)〉ㆍ〈미미곡(亹亹曲)〉ㆍ〈유황곡(維皇曲)〉ㆍ〈유천곡(維天曲)〉ㆍ〈정동방곡(靖東方曲)〉ㆍ〈헌천수(獻天壽)〉ㆍ〈절화(折花)〉ㆍ〈만엽치요도(萬葉熾瑤圖)〉ㆍ〈최자(嗺子)〉ㆍ〈소포구락(小抛毬樂)〉ㆍ〈보허자(步虛子)〉ㆍ〈파자(破子)〉ㆍ〈청평락(淸平樂)〉ㆍ〈오운개서조(五雲開瑞朝)〉ㆍ〈중선회(衆仙會)〉ㆍ〈백학자(白鶴子)〉ㆍ반하무(班賀舞)ㆍ〈수룡음(水龍吟)〉ㆍ〈무애(無㝵)〉ㆍ〈동동(動動)〉ㆍ〈정읍(井邑)〉ㆍ〈진작(眞勺)〉ㆍ〈이상곡(履霜曲)〉ㆍ〈봉황음(鳳凰吟)〉ㆍ〈만전춘(滿殿春)〉 등 곡조로써 평시에 쓰는 속악(俗樂)을 삼았는데, 악보 1권이 있다. ”의 기록이 있다.
『고려사(高麗史)』 「악지(樂誌)」 『악학궤범(樂學軌範)』 박은옥, 『『고려사(高麗史)』 악지의 당악연구』, 민속원, 2006. 차주환, 『당악연구(唐樂硏究)』, 동화출판공사(同和出版公社), 1983.
박은옥(朴恩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