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용향악보』에 전하는 조선 전기의 가요
『시용향악보』에 유일하게 수록된 1행은 16정간의 16행 길이의 평조 악곡이다.
『시용향악보』에 가사와 악보가 전한다.
○ 구성요소 및 원리
이 노래의 가사는 의미 없는 입타령이다. 그 입타령은 굿에서 연주된 피리 같은 관악기의 구음으로 추정되었다. 『시용향악보』에 수록된 별대왕의 원문과 해석을 제시하면 다음 〈표 1〉과 같다.
원문 |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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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런나 오리나 리라리 로런나, 니러리런나 나리나리런나. 로로런나 리런나, 로로런나 리런나. |
놀았나 오리나 리라리 놀았나, 니러리런나 나리나리런나. 노올았나 리런나, 노올았나 리런나. |
기존에 별대왕은 나례 의식에 앞서 구나신(驅儺神)이 강림하도록 부른 의식가로 추정되기도 했으며, 특별한 신령을 모신 별신사(別神祠)에서 제사를 지낼 때 무격(巫覡 : 여자 무당과 남자 무당)에 의해서 불리었을 것으로도 생각되었다. 혹은 〈군마대왕〉, 〈구천〉과 함께 유희요의 하나로 해석되기도 했다.
별대왕은 평조이고, 곡의 길이는 16정간 6대강의 16행 길이이다. 장단은 4행 단위로 ‘고(8)요(8)/편(8)쌍(8)’이 반복되며, 이와 같은 장고형은 〈쌍화곡〉, 〈상저가〉, 〈군마대왕〉, 〈구천〉과 같다.
별대왕의 악보를 가로정간보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제1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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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下一 | 上一 | ||||||||||||||
제2소행 | 搖 | ||||||||||||||||
제3소행 | |||||||||||||||||
제4소행 | 노 | 런 |
제2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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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上一 | |||||||||||||||
제2소행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나 |
제3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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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上二 | 上三 | ||||||||||||||
제2소행 | 鼓 | 搖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오 |
제4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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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上二 | 上一 | 上二 | |||||||||||||
제2소행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리 |
제5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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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宮 | |||||||||||||||
제2소행 | 鼓 | 搖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나 |
제6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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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上二 | 上一 | 宮 | |||||||||||||
제2소행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리 | 라 | 리 |
제7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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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下一 | 宮 | ||||||||||||||
제2소행 | 鼓 | 搖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로 | 런 |
제8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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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宮 | 上三 | ||||||||||||||
제2소행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나 | 니 |
제9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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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上二 | 上一 | ||||||||||||||
제2소행 | 鼓 | 搖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리 |
제10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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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上二 | 上三 | 上二 | 上一 | 宮 | |||||||||||
제2소행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리 | 런 | 나 |
제11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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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宮 | 上一 | ||||||||||||||
제2소행 | 鼓 | 搖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나 | 리 |
제12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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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宮 | 上一 | 宮 | 下一 | 下二 | |||||||||||
제2소행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나 | 리 | 런 | 나 |
제13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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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下二 | 宮 | 宮 | 上二 | 上一 | 宮 | ||||||||||
제2소행 | 鞭 | 搖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로 | 로 | 런 | 나 |
제14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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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宮 | 上一 | 宮 | 下一 | 下二 | 下三 | 下四 | 下五 | ||||||||
제2소행 | 鞭 | 搖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리 | 런 | 나 |
제15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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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下五 | 宮 | 宮 | 上二 | 上一 | 宮 | ||||||||||
제2소행 | 鞭 | 搖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로 | 로 | 런 | 나 |
제16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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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宮 | 上一 | 宮 | 下一 | 下二 | 下三 | 下四 | 下五 | ||||||||
제2소행 | 鞭 | 搖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리 | 런 | 나 |
제17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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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대왕 | 제1소행 | 下五 | |||||||||||||||
제2소행 | 鞭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별대왕은 타 악보에는 보이지 않는 희소한 노래로 『시용향악보』라는 관찬악보에 수록되어 현재까지 전승되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시용향악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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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아영(尹娥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