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보(律譜), 동국대학교 소장 율보(東國大所藏律譜), 동율(東律)
1921년에 필사된 동국대학교 소장의 가야금 악보
이 악보의 표제명은 『율보』이다. 김영운이 다른 고악보와의 구별을 위해 악보의 소장처를 명기하여 ‘동국대학교 소장 율보’라 부르기로 하였고, 이를 동대율보, 동율 등으로 약칭하였다. 동대율보 표지에는 일본 연호를 사용하여 ‘대정10년 음력 7월 일(大正拾年陰七月 日)’이라고 쓰여 있다. 즉, 동대율보는 1921년에 필사된 악보임을 알 수 있으나, 필사한 사람은 누구인지 알 수 없다.
동대율보는 화지(和紙)를 사용한 필사본 1책, 3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곽(半郭)은 가로 21.7cm, 세로 19.5cm이다.
동대율보는 정간보 안에 가야금의 구음을 한글로 표기하여 음악을 기보하였다. 동대율보에 사용된 가야금 각 현의 구음은 아래 표와 같다. 군악에 사용된 ‘등’과 ‘쳥’은 모두 ‘남려(㣮)’를 가리키고, 제9현의 ‘지’는 잔도드리와 군악에서는 ‘남려(㣮)’를, 다른 악곡에서는 ‘무역(㒇)’을 가리킨다.
제1현 | 제2현 | 제3현 | 제4현 | 제5현 | 제6현 | 제7현 | 제8현 | 제9현 | 제10현 | 제11현 | 제12현 |
과 | 설 | 흥 | 둥 | 당 | 동 | 징 | ᄯᅡᆼ | 지 | ᄯᅵᆼ | 칭 | ᄶᅩᆼ |
동대율보에는 영산회상 한바탕이 〈본령산〉, 〈중령산〉, 〈잔령산〉, 〈졸님〉, 〈상현〉, 〈잔도드리〉, 〈ᄒᆡ탄〉, 〈념불〉, 〈타령〉, 〈군악〉, 〈권마성〉의 차례로 수록되어 있다.
동대율보에 수록된 영산회상 각 장별 장단수는 다음과 같다.
○ 본령산 5장 17장단
○ 중령산 5장 18장단
○ 잔령산 5장 18장단
○ 졸님(현행 가락더리 2ㆍ3장에 해당) 2장 6장단 및 회두(돌장) 1장단
○ 상현(현행 삼현도드리) 전3장 34장단
○ 잔도드리 전7장71장단
○ ᄒᆡ탄(현행 하현도드리) 3장 40장단
○ 념불(현행 염불도드리 1ㆍ2장) 3장 38장단
○ 하현(현행 염불도드리 3ㆍ4장) 13장단
○ 타령 3장 32장단
○ 군악(현행 군악 3장 제10장단까지) 3장 29장단
○ 권마성(현행 군악 3장 제11장단~4장 끝까지) 19장단
동대율보는 민간풍류 계열의 악보로, 동대율보에 수록된 악곡들은 같은 민간풍류 계열 악보에 수록된 악곡들과 관련성을 갖는다. 동대율보의 〈하현도드리〉는 『석란 가야금보』 〈하현도드리〉와 같은 선율을 공유하고 있고, 『한글박물관 가야금보』의 세령산부터 상현도드리까지의 선율은 동대율보와 『석란 가야금보』의 선율이 조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동대율보』의 영산회상은 김죽파 줄풍류, 군산과 경주의 향제 줄풍류와도 같은 계통에 속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산회상 뒤에는 2행의 짧은 시조염과 장단약도가 기록되어 있다. 진양조 장단은 매화점 17점으로 그려져 있고, 그 아래에 ‘초학자 속성’으로 표기된 ‘진양죠 일절’이 매화점 5점으로 그려져 있다. 17점으로 그려진 진양조 장단은 6박 단위가 4개 모여 이루어진 24박 진양조 장단이고, 5점으로 그려진 것은 처음 배우는 사람이 24박 진양죠 장단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6박 진양조를 따로 소개한 것이다.
시조의 장단은 초장 중장 말장과 시조염 장단으로 구분되어 설명되어 있다. 시조염은 시조 각 장의 끝에 붙는 여음을 말한다. 시조의 각 장별 장단 점수와 박수는 현행 경제 평시조와 다르다.
『동대율보』는 20세기 초에 가야금으로 연주한 영산회상 한바탕을 모두 수록한 악보이다. 특히, 『동대율보』에 수록된 영산회상은 국립국악원을 중심으로 전승되는 영산회상과는 다른 민간풍류 계통의 음악임이 밝혀졌으므로, 『동대율보』는 20세기 이후 민간풍류의 변천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라 할 수 있겠다.
이동복, 『한국 고악보 연구』, 민속원, 2009. 『한국음악학자료총서』 22, 국립국악원, 1987. 김영운, 「동대율보 해제」, 『한국음악학자료총서』 22, 국립국악원, 1987. 김형섭, 「20세기 영산회상 가야금 선율의 변천 양상」,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류지연, 「가야금 줄풍류 형성에 관한 연구: 가즌회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이윤정, 「동대소장 『가야금보』 및 『율보』의 영산회상」,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전인평, 「진양조 6박론에 대한 의문」, 『한국음악사학보』 60, 2018.
강혜진(姜惠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