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제례의 초헌례를 봉행할 때 연주하는 《보태평》의 네 번째 곡
형가는 종묘제례악 《보태평》의 네 번째 곡이며, 종묘제례의 초헌례(初獻禮)에 등가(登歌)에서 연주한다.
형가의 선율은 회례용으로 만든『세종실록』소재 《보태평》〈형광(亨光)〉의 제1행~5행, 제6행, 제10행을 발췌한 것이다(1행=16정간 기준).
○ 악곡의 소속과 용도 형가는 종묘제례의 초헌례에 등가에서 연주하는《보태평》의 네 번째 곡이다. ○ 악곡명, 선율, 악장가사의 출처 형가라는 악곡 명은 악장 중 ‘대형이가(大亨以嘉)’에서 따온 것이다. 선율은 『세종실록』 악보《보태평》의 〈형광(亨光)〉을 축소한 것이다. 악장은 익조(翼祖, ?~?)와 도조(度祖, ?~1342)가 대(代)를 이어 고려 임금을 충성으로 섬기매, 고려 임금이 총애하여 가상히 여겼다는 내용이다. ○ 음계, 박법, 장단 형가는 황(黃:C4)·태(太:D4)·중(仲:F4)·임(林:G4)·남(南:A4)의 황종 평조이고, 네 글자마다 박을 한 번 친다[四字一拍]. 박이 여섯이면 한 곡을 이루었으나[六拍一聲] 현재는 박 넷이 한 곡을 이루는[四拍一聲] 형식으로 변화되었다. 현행 종묘제례악의 장구점은 『세조실록』 악보의 장구점을 현행 리듬에 적용한 것이지만, 국악전집 제18집 『종묘제례악』에 수록된 형가의 장구점은 『세조실록』 악보에 비해 장구점의 형태가 편(鞭)에서 고(鼓)로 변화된 경우, 장구점 고(鼓)가 사라진 경우, 장구점 편(鞭)의 위치가 바뀐 경우가 각각 한 번씩 있다.
오황성익(於皇聖翼) 아아! 위대한 익조이시여! 지복궐벽(祗服厥辟) 공경하여 그 임금에 복종하셨네. 성도계지(聖度繼志) 성스러운 도조께서 뜻을 이으시니, 권의사독(眷倚斯篤) 사랑하고 의지하는 것이 더욱 도탑도다. 대형이가(大亨以嘉) 크게 형통하여 아름답게 되어 경명유복(景命維僕) 하늘의 큰 명으로 나라를 다스리게 되었네
출처: 이세필 편저, 윤호진 역주, 『역주악원고사』, 국립국악원, 2006.
『대악후보』 『대한예전』 『보태화지악』 『세조실록』 『세종실록』 『속악가사』 『속악원보』 『시용무보』 『악원고사』 『악장요람』 『악학궤범』 『조선악개요』 『종묘악장』 『종묘의궤』 『춘관통고』
『세종실록』, 국립국악원, 1986. 『국악전집제18집: 종묘제례악』, 국립국악원, 2006. 김종수, 『역주 증보문헌비고』, 국립국악원, 1994. 송지원ㆍ이숙희ㆍ김영숙, 『종묘제례악』, 민속원, 2008. 이세필 편저, 윤호진 역주, 『역주 악원고사』, 국립국악원, 2006. 장사훈, 『증보 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6. 장사훈, 『국악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조성욱, 「종묘제례악의 장고점 변천의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이숙희(李淑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