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청산별곡〉의 제8ㆍ9행을 제외한 나머지 8행의 선율을 변개하여 태조의 무공을 노래한 조선 전기 악장.
납씨가의 가사는 원래 정도전(鄭道傳)이 태조 2년(1393) 지은 송축가(頌祝歌)이다.
『태조실록』 권4의 태조 2년 7월조, 납씨가는 태조 때 지어졌으며 『경국대전』에 〈유림가〉, 〈횡살문〉와 함께 취재 항목으로 등록되어 있다.
『세종실록』, 『성종실록』, 『연산군일기』 등에 기록이 보이고, 성종조 『악학궤범(樂學軌範)』 권2, 중종조 『악장가사(樂章歌詞)』 등에 기록과 가사가 전하며, 연산군조 『시용향악보』에는 8행의 악보와 함께 가사 1절이 전한다.
본래부터 악장으로 지어졌으며, 궁중 연례악, 태조 및 신의왕후를 위한 제사인 문소전(文昭殿), 큰 기(旗)인 둑(纛)을 위해 행하던 제사인 둑제(纛祭)에서 사용되었다.
○구성 요소 및 원리 납씨가 가사의 내용은 고려 공민왕 때에 원나라의 나하추(納哈出)가 동북 지방에 침입하였을 때 태조가 물리친 무공을 찬양한 것이다. 『시용향악보』에는 전체 4장 중 1장만 실려 있는데, 내용은 납씨(納氏)가 강한 병력을 믿고 고려 동북방에 침입하여 행패가 심하여 저항하기 어려웠음을 노래한 것이다. 『시용향악보』에 수록된 납씨가의 원문과 해석을 제시하면 다음 〈표 1〉과 같다.
원문 |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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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시웅강(納氏恃雄强), 입구동북방(入寇東北方). 종오과이력(縱傲夸以力), 봉예불가당(鋒銳不可當). |
납씨가 웅강함을 스스로 믿어, 우리 동북 변방을 침략하였네. 방종과 교만으로 힘자랑 하니, 서슬이 하 날래어 당하지 못할레라. |
악곡은 고려가요로 알려진 10행으로 된 〈청산별곡〉의 제8ㆍ9행을 제외한 나머지 8행의 선율과 일치해서 고려가요를 변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시에 토를 단 것은 이 노래를 〈청산별곡〉의 곡조에 맞추기 위하여 부족한 글자 수를 보충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납씨가는 평조이며 모두 16정간 1행 체제의 총 8행에 오음약보로 기보되어 있다. 납씨가의 악조는 평조, 종지음은 하오(下五)이며 종지 형태는 순차적 하행 종지형이다.
납씨가의 장단은 고요편쌍(鼓搖鞭雙) 중 요(搖)를 사용하지 않으며, 4행 단위로 ‘고(5)고(3)편(5)쌍(3)/고(3)편(2)고(3)편(5)쌍(3)/고(5)쌍(2)고(1)편(5)쌍(3)/고(5)편(3)편(3)고(2)쌍(3)’이 반복된다. 〈유림가〉의 장단과 동일하다.
조선 성종 23년 8월 21일 8번째 술잔을 올릴 때 납씨가에 맞추어 악장을 새롭게 붙여 등가에서 연주하고, 연산군 11년 1월 18일 납씨가에 맞추어 새로 악장을 지어 붙여 친제 후 환궁 시 고취악으로 썼다고 하니, 납씨가의 장단형은 두루 의식에 맞게 가사를 지어 붙여 연주하던 조전사(調塡詞)적 방식의 모태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초 신악인 〈휴명〉, 〈총유〉와 개변곡 관계로 밝혀졌다.
문숙희는 2012년 새롭게 해석한 정간법에 의해 오선보로 역보한 악보를 출간했다.
납씨가의 악보를 가로 정간보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제1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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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가 | 제1소행 | 下一 | 上一 | 上二 | 上一 | 宮 | |||||||||||
제2소행 | 鼓 | 鼓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納 | 氏 | 恃 | 雄 | 强 |
제2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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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가 | 제1소행 | 上一 | 宮 | 上一 | 上一 | ||||||||||||
제2소행 | 鼓 | 鞭 | 鼓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ᄒᆞ | 야 |
제3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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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가 | 제1소행 | 宮 | 上一 | 上二 | 上一 | 宮 | 上一 | 宮 | 下一 | 下二 | |||||||
제2소행 | 鼓 | 雙 | 鼓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入 | 冠 | 東 | 北 | 方 |
제4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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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가 | 제1소행 | 下一 | 下二 | 下一 | 下一 | ||||||||||||
제2소행 | 鼓 | 鞭 | 鞭 | 鼓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ᄒᆞ | 더 | 니 |
제5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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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가 | 제1소행 | 下一 | 宮 | 宮 | 上二 | 上一 | 宮 | 下一 | |||||||||
제2소행 | 鼓 | 鼓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縱 | 傲 | 誇 | 以 | 力 |
제6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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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가 | 제1소행 | 下二 | 下三 | 下二 | 下二 | ||||||||||||
제2소행 | 鼓 | 鞭 | 鼓 | 鞭 | 雙 | ||||||||||||
행 | 拍 | ||||||||||||||||
제4소행 | ᄒᆞ | 니 |
제7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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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가 | 제1소행 | 下一 | 上一 | 宮 | 下一 | 下二 | 宮 | 下一 | 下二 | 下三 | |||||||
제2소행 | 鼓 | 雙 | 鼓 | 鞭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鋒 | 銳 | 라 | 不 | 可 | 當 | 이 |
제8행 | 제1강 | 제2강 | 제3강 | 제4강 | 제5강 | 제6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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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씨가 | 제1소행 | 下四 | 下四 | 下四 | 下二 | 下三 | 下四 | 下五 | |||||||||
제2소행 | 鼓 | 鞭 | 鞭 | 鼓 | 雙 | ||||||||||||
제3소행 | 拍 | ||||||||||||||||
제4소행 | 로 | 다 |
관찬 악보인 『시용향악보』의 첫 곡으로 수록된 악장 납씨가는 고려가요 〈청산별곡〉을 조선 초 신악으로 변개하는 방법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시용향악보』 『경국대전』 『조선왕조실록』
문숙희,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복원악보집』, 학고방, 2012. 윤아영, 『왕실의 연말 문화, 나례: 유교 제도화 과정과 왕실의 연말 문화』, 국학자료원, 2022. 김승우, 「선초 악장 〈납씨곡〉의 특징과 수용 양상」, 『한민족문화연구』 55, 2016. 윤아영,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향악곡(鄕樂曲)의 궁(宮)」,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조규익, 「조선조 <석전음복연악장(釋奠飮福宴樂章)> 연구」, 『고전문학연구』 40, 2011.
윤아영(尹娥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