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불타령, 散念佛, 헌천수
긴염불은 《영산회상》의 구성곡 중 하나인 〈염불도드리〉 일부 선율과 관계가 있다. 기본 여섯 장단의 선율을 기본 악구로 삼아 반복해서 연주하되, 현장의 상황에 맞게 즉흥적으로 변주해 가던 음악이다. 이 때문에 〈허튼염불_<散念佛>〉이라 기록되기도 하였다. 기능에 따라 악기편성이 달라지는데, 삼현육각 편성으로 연주할 때는 춤 반주곡으로 사용한다.
○ 역사적 변천 과정, 연행 시기 및 장소
삼현육각 음악은 20세기 이전까지 구전으로 전승되었기 때문에 명확한 변천사를 알기는 어렵다. 그러나 일제강점기부터는 악보와 유성기 음반을 통해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적어도 조선 말기에 연주되었던 모습을 확인하는 것은 가능하다.
현행 대풍류 긴염불과 동일한 골격선율이 나타나는 기록에는 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 〈헌천수〉가 있다. 이는 피리, 대금, 해금의 악보로 남아있어 삼현육각 편성으로 연주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유성기 음반에는 삼현육각 편성보다는 단소, 양금과 같이 조용한 소리를 가진 악기편성으로 연주가 남아있다.
〈염불〉은 본래 연주자에 따라 가변적인 연주양상을 보이던 악곡이나, 현재는 민속음악의 대가 지영희가 1960년대 악보로 정리한 〈대풍류무용곡〉 선율을 기준으로 전승되고 있다.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주요 악곡 중 하나로 연주되고 있으며, 승무 반주음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국립국악원 정악단에서도 〈염불〉가락을 연주하고 있으나, 삼현육각 편성보다는 생황과 단소 혹은 단소, 양금의 조용한 편성으로 더 많이 연주한다.
○ 용도
삼현육각 긴염불은 본래 춤 반주에 사용된 음악이다. 현재는 춤 없이 관악합주 형태로 연주하기도 한다.
○ 음악적 특징
긴염불은 레(re)-미(mi)-솔(sol)-라(la)-도(do)-레'(re')-미'(mi')로 진행된다. 기본적으로는 솔(요성)-라-도-레(요성)-미가 주요 구성음이나 합주를 이끌어나가는 피리의 최저음이 솔이 아닌 레부터 시작되고, 이 음이 사용되기 때문에 보통 레선법의 음악으로 분석된다. 연주자는 6박 도드리장단으로 연주하는 것이지만, 느린 빠르기의 전통 합주곡에서 나타나는 특성상 선율을 몰았다가 풀어주는 기법으로 연주하여 실제로는 불규칙한 박의 음악으로 들린다. 보통 빠르기로 연주되는 〈반염불〉과 같은 골격선율을 연주한 것이지만, 느리게 진행하면서 많은 시김새를 첨가하여 연주하기 때문에 같은 악곡으로 들리지는 않는다.
○ 악기편성
삼현육각 편성으로 연주하기도 하고, 단소 · 생황 · 양금과 같이 음량이 작은 악기로 연주하기도 한다.
긴염불은 정해진 선율로만 가는 것이 아니라 연주자에 따라 즉흥적인 변주가 이루어지던 음악으로, 기능에 따라 여러 편성으로 연주하기도 하였다. 현장에 맞게 즉흥적 대응을 해나갔던 삼현육각 음악인의 음악생성 형태를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보형, 「무형문화재 음악조사보고서4-삼현육각」, 문화공보부 문화재관리국, 1984. 서한범, 「긴염불과 반염불의 비교연구」, 『한국전통음악학』 1권, 2000. 임혜정, 「삼현영산회상 염불도드리와 긴염불에 관한 연구」, 『한국음반학』 8, 1998. 송미란, 「반염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진윤경, 「삼현육각 〈염불〉에 관한 음악적 고찰」, 『국악원논문집』 37, 2018.
진윤경(秦潤鏡)